이해를 위한 청소년 발달론적인 측면, Ⅳ에서는 예배회복을 위한 청소년 예배와 설교, 찬양을, Ⅴ에서는 청소년 관련 문화인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대안 등을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Ⅵ에서는 정보시대에 맞는 기독교 청소년 교육방법론으로 기독교 교육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으며, 결론부분에서는 기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변화의 신학적 기초
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용과 형식을 쉽게 분리할 수 없다. 성서이해와 교리, 신
예배가 단순히 종교적 의례나 행위를 넘어 인간의 영혼과 정신을 어루만지며, 신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게 합니다. 예배미학의 탐색은 신학, 철학,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교차하며 예배의 복합적인 면모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예배의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과정은 우
예배의 성찰과 실천을 위한 학문
설교하고, 교육하고, 예배하고, 이야기를 추구하고, 발견하며, 배우고, 실천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4) 시워드 힐트너
학문의 자율성
목회 신학이라는 말은 곧 “목양의 관점에서 교회나 목사의 모든 활동과 기능을 보며, 거기서 한 신학적인 질문을 내리
예배를 둘러싼 다양한 신학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며, 예배가 신앙 생활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예배의 성서적 근거와 역사적 발전을 살피고, 현대 사회에서 예배가 직면한 도전과 변화하는 양상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예배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
예배 메시지의 전달에 대해 닫힌 사고로만 대해서는 안 된다. 사물과 인간에 대해서 학자와 예술인, 작가들이 서로 보완적으로 표현하여 전체가 통전적인 안식(眼識)을 제공하듯이 예배의 다양한 장르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런 가운데서 비로소 한국예배의 대안적 모델은 가장 적
추구하지 않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겸손히 섬기는 삶을 살며, 고해성사의 잘못을 벌주기보다는 자만심을 낮추고 이기적이지 않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였기에 추종자들이 많았으며 그의 돌봄은 서민들을 위한 삶의 모델이 되었다.
2)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적 돌봄
종교개혁 시대는 목회적 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다.
게다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헤겔에 따르면 인간은 지속적인 변화과정 속에 존재하며 어떤 것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 즉 제도나 대상 또는 실천을 획득한다고 한다. 지난날 인류학자들은 문화가 정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추구하는 종교적 페미니스트 입장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여성신학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상당수의 입장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이 되는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석이나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서 남